임수영(런던대 코톨드 인스티튜트) “비(非)조각가의 '상상의 박물관': 이승택의 『세계여체조각』과 사진”
김장언(한성대학교) “임동식의 세계: 인간-자연-시간”
신승철(강릉원주대학교) “롱샹 성당과 르 코르뷔지에의 '모호한 대상'”
김주옥(홍익대학교) “물질과 비물질을 넘어 재물질화된 예술”
안영주(홍익대학교) “젠더 마스커레이드: 모던 여성사진가들의 '가면 초상' 연구”
김보라(동덕여자대학교) “혼종성과 병치의 미학: 피오나 래의 회화”
한의정(홍익대학교) “제라르 프로망제의 포토제닉 페인팅 연구”
조혜옥(뉴욕주립대 빙햄튼) “하위주체 예술가는 말할 수 있는가?: 세계화된 미술계에서 한국 여성 작가 이불의 말하기”
김금미(아트앤아카이브연구소) “음악의 전시?: 백남준의 <20개의 방을 위한 교양곡>”
박윤조(이화여자대학교) “생태미술(ecoart): 전시장에 생태체계를 구현한 사례들을 중심 으로”
성신영(서울대학교) “에르네스토 네토의 생태유기적 설치작품의 다감각성: 그로테스크와 무름의 미학을 중심으로”
이나라(동의대학교)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의 변증법적 이미지론”
이은주(홍익대학교) “1970년대 이강소의 초기실험예술 행위 연구”
홍지석(단국대학교) “표정의 근육들: 1950~1960년대 북한미술의 인체해부학 담론”
김주옥(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대칭적 인류학 논의를 통해 본 기술과 예술의 생태학적 관 계”
문혜진(서울여자대학교) “기계의 시각과 포스트휴먼 주체-박경근, 베르토프, 스노우의 카 메라와 새로운 시지각”
한의정(홍익대학교) "제라르 프로망제의 포토제닉 페인팅 연구"
조수진(이화여자대학교) “우리 행위미술은 어떻게 공공성을 확보했나-‘놀이마당’으로서의 1986년 대학로와 ‘한국행위예술협회’“
신채기(계명대학교) “1970년대 포토리얼리즘-미국을 대표하기에는 부족한”
이수진(홍익대학교) “(Un)see and Be (Un)seen: 아방가르드와 대중문화 사이 오노 요코 - 백 피스(Bag piece)를 중심으로”
신혜영(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연구소) “한국 미술생산장의 구조 변동 연구 - 1990년대 이후 변화 양상을 중심으로”
이혜진(성신여자대학교) "참여하는 전시와 관람객 경험"
최병진(한국외국어대학교) "박물관의 변화와 시각장애인을 위한 미술 - 호메로스 국립 촉각 박물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박남희(국립아시아문화전당) " 21세기 문화예술기관과 다양한 교육의 실제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문인력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최정은(네오룩 연구소) "아카이브적 중층텍스트: 크리스티앙 마클레이의 콜라주 작업"
전유신(이화여자대학교) "1950년대의 파리 체류 작가들과 한국현대미술의 국제화"
김호정(서울시립대학교) "장식에서 구성으로: 아더 W. 다우(Arthur W. Dow)의 모던 디자인 방법론"
이필(홍익대학교) " 억앞에서 자유로 흘러온 서사: 한국 페미니즘 미술의 현재"
김지훈(중앙대학교) "퇴폐한 비디오아트?: 영화적 비디오 설치작품에서 영화와 비디오의 혼종화"
최연하 (중앙대학교) “사진과 기억의 정치학: 노순택 사진을 중심으로”
박윤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탈리 제레미젠코의 환경개선 프로젝트
: '환경건강클리닉'을 중심으로”
김정현 (홍익대학교) “로버트 스미스슨의 울트라모던적 시간 개념의 동시대적 향방”
신원정 (베를린 훔볼트대학교) “루돌프 아우크슈타인에게 경의를” - 백남준의 초기 작업에 드러난
정치성 연구”
한승혜 (이화여자대학교) “신구상(Nouvelle Figuration) 운동을 통해 본 1960-70년대 프랑스 미술의
저항의식”
신채기 (계명대학교) “전쟁의 기억: 크쉬슈토프 보디츠코의 기념비 프로젝션”
이승현 (선화문화예술재단) “신자유주의 시대 미술의 두 가지 가능성: 데미안 허스트와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
안구 (진주교육대학교) “90년대 이후 미디어 설치예술에서 스크린의 표면-배치와 관객성의 관계 연구:
더그 에이트킨, 아이작 줄리앙, 타시타 딘을 중심으로”
오경은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의 시각화: 숀베르크의 후예들과 공감각적 예술(Synaethesia)”
이문정 (중앙대학교) “캐롤리 슈니먼의 1960년대 퍼포먼스와 사바트(sabbat)의 재현”
한의정 (강원대학교) “현전-부재의 흔적: 그림자의 현대적 변용에 관하여”
고동연 (홍익대학교) “중국 현대미술과 노마딕 레디메이드: 아이웨이웨이와 니하이펑”
권영진(이화여자대학교) "1970년대 한국 단색조 회화: 무한 반복적 신체 행위의 회화 방법론"
정창미(명지대학교) "중국현대미술에 있어 '만리장성(萬里長城)'을 매개로 한 '장소특정적 미술"
김연희(한국예술종합학교) "수행적 행위와 삶의 예술, 참여의 미학 - 앨런 캐프로의 해프닝에서 공공미술까지"
기혜경(국립현대미술관) "매체론과 90년대 화단"
전혜현(서울대학교) "예술과 나노 테크놀로지: 리얼리티의 촉지적 미메시스"
김연희(국민대학교) "20세기 후반 현대미술에서 나타나는 <성모마리아> 도상의 차용 과 재해석 연구"
박미성(홍익대학교) "소통하는 신체, 마리나 아브라모비치(Marina Abramovic)의 작 품을 중심으로"
이 필(상명대학교) "포스트모더니즘 사진비평의 한계: 프란체스카 우드만(Francesca Woodman)의 사진을
중심으로"
윤희경(서울대학교) "안젤름 키퍼의 작품에 재현된 역사의 이미지 - 멜랑콜리, 알레 고리, 성좌"
박미연(이화여자대학교) " ‘상황주의’의 해체"
이임수(한국예술종합학교) "1970년대 미술의 확장과 대안 공간 - 뉴욕의 대안 공간 112 Green Street, The
Kitchen, Artists Space를 중심으로"
박준수(서울대학교) "바넷 뉴먼의 대립구조: 1948-1951년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 회 화관 연구"
최희승(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카르슈텐 횔러(Carsten Höller)의 ‘의혹의 실험실 (Laboratory of Doubt)’
연구”
전혜현(홍익대학교) "뉴 미디어 아트에서의 '체계(system)'에 관한 연구"
신채기(계명대학교) "극재 정점식: 한국 초기 추상미술의 한 궤적"
홍지석(단국대학교) "뉴 미디어와 조선화: 매체환경의 변화와 북한미술"
김지훈(중앙대학교) "쇠퇴하는 것들을 구원하기: 태시타 딘의 <전시의 영화>에서 드러나는 유물론 과 존재론"
안영주(건국대학교) "샤를롯트 페리앙의 디자인에 나타난 버내큘러적 디자인 연구"
조수진(이화여자대학교) "라우센버그와 모리스의 움직이는 몸: 1960년대 미국 미술과 신무용의 협업"
정하윤(UCSD) "1980년대 상해의 추상: 리샨(李山)의 추상회화"
김정현(홍익대학교) "뒤샹과 알튀세르의 우발성을 중심으로 본 반복의 문제"
김진아(전남대학교) "할렘 르네상스 미술과 이중적 정체성: 새로운 흑인, 새로운 미국 인"
이윤희(이화여자대학교) “독일 바이마르 시기 미술에 나타나는 성적 살해(Lustmord) 주제에 대한 연구”
김윤서(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제도비판’의 의미 확장에 관한 연구 : 마이클 애셔의 제도비판미술 ‘프로젝트(Project)’를 중심으로”
양은희(숙명여자대학교) “제도비판에서 신제도주의로”
조지훈(성신여자대학교) “홍콩 공공미술의 정치화(Ⅱ): 기념물의 시대 - 홍콩성 도용 을 통한 중국성 강조”
김행지(서울대미술관)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와 <푸른 기타 The Blue Guitar> 동판화 연작 연구”
이문정(이화여자대학교) “여성 미술에 나타난 애브젝트의 ‘육체적 징후’와 예술적 승 화 - 줄리아 크리스테바(Julia Kristeva)의 이론을 중심으로”
주민선(국민대학교) “1920년대 미국의 현대성 만들기: 찰스 데무스(Charles Demuth) 의 포스터 초상화 (Poster Portraits) 연구”
주하영(홍익대학교) "폐쇄와 개방의 양면성: 이슬람문화와 이란 디아스포라 여성예술 가"
김희영(국민대학교) "새로운 여성상에 대한 바이마르 독일의 양가적 태도"
정무정(덕성여자대학교)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와 아시아 미술"
이미지(숙명여자대학교) - 시커트 회화 연구 : 뮤직홀 / 극장 주제를 중심으로
전인미(서울대학교) - 전국 공립미술관의 전시 현황과 그 배경에 관한 연구
정헌이(한성대학교) - 죽음의 미학-포스트모던 바니타스에 관한 연구
마순영(이화여자대학교) - 고갱의 원시주의에 대한 재고
김경선(창원대학교) - 스베트라나 앨퍼스에 대한 비평적 조망
김지예(홍익대학교) - '사후기억'을 통한 홀로코스트의 시각적 표상: 볼탕스키 (Christia Boltanski)와 키퍼(Anselm Kiefer)의 작품을 중심으로
성혜진(이화여자대학교) - ‘레메디오스 바로(Remedios Varo)의 회화를 통해 본 해방의 미학
고동연(한국예술종합학교) – 전지구화 시대의 중국 현대 미술과 비평: 우흥의 '실 험적인' vs 가오 밍글루릐 트랜스 내셔널 '아방가르드
조지훈(홍익대학교) – '홍콩 공공미술의 정치화(1): 홍콩인의 '삶의 방식' 견지를 위하여'
신승철(베를린 훔볼트대학교 이미지 행위 및 체현 연구소) - "육화와 변용: 이미 지 실천으로서의 사이보그 아트"
현시원(한국예술종합학교) 민중미술의 유산과 '포스트 민중미술'
손영실(경일대학교) 현대비디오 아트에 나타난 거울 기능의 변모
이주은(성신여자대학교) 예술세계파'와 제정말기 러시아의 데카당스 미술
김재원(인천가톨릭대학교) "아, 당신은 나의 라파엘입니다!"-'미카엘 트리겔',21세기 종교화가
안소연(홍익대학교) ‘초현실주의 오브제’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재조명-1930년대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의
초기 작품을 중심으로
정수경(숙명여자대학교) "1970년대 이후 한국 가톨릭 교회건축의 스테인드글라스"
조수진(이화여자대학교) 미국 네오아방가르드 미술의 몸의 정치
김희영(국민대학교) 현대미술에 있어서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이 가지는 문화적 의미
현수정(조선대학교) 마르셀 뒤샹의 <에탕돈네(Étant donnés)>에 나타난 에로티시즘의 전략과 앤드로지니
(Androgyny)
정은영(홍익대학교) 사물에서 상황으로: 댄 플래빈의 초기 작품에 나타나는 단일 오브제의 복합성
정호경(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 근대기 '미술' 용어의 도입과 그 제도적 인식"
정수경(숙명여자대학교) "1970년대 이후 한국 가톨릭 교회건축의 스테인드글라스"
이재은(성신여자대학교) "로버트 스미슨의 "엔트로피 변화의 변증법""
박상우(중앙대학교) "사진과 프린트: 지문의 존재론"
현대미술사가연구 [4] "린다 노클린(Linda Nochlin): 도전과 과제" 정연심(홍익대학교)
박하나(홍익대학교) "들뢰즈의 주름론을 통한 해체주의 건축의 현대적 재조명:
프랭크 게리, 렘 쿨하스, 피터 아이젠만을 중심으로"
김명숙(명지대학교) "1930-40년대 구본웅의 회화경향"
고동연(한국예술종합학교) "남성성의 '위기': 뒤샹, 전쟁, 그리고 국가주의"
박소현(한양대학교) "Anti-Museology 혹은 문화혁명의 계보학: 반예술앙팡에서 미공투까지"
이현애(홍익대학교) "현대회화에 나타난 시리즈 이미지:모네부터 리히터까지"
김나정(이화여자대학교) "'인간가족(The Family of Man)'전의 이면: 아메리카니즘의 정치적 선전"
권주연(홍익대학교) "에드워드 호퍼(Edward Hopper)회화에 나타난 소외의 표상: 모더니즘과 필름 느와르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김미진(예술의 전당 전시예술감독) "젊은 작가들의 경향으로 살펴본 오늘의 미술연구"
현대 미술사가 연구 [3] "이브 미쇼(Yves Michaud)의 예술론: 동시대 예술을 이해하는 또 하나의 인식론"
현지연(동국대학교)
김정락(서울대학교) "현대미술 속의 그림자: 투영된 그림자의 활용과 변용에 관한 연구"
장다은(홍익대학교) "고든 마타 클락의 '건축-자르기'에 관한 연구: 물리적 구멍의 심리 사회적 의미로의 확장"
김재화(경희대학교) "인터랙티브 아트를 통한 예술과 공학의 학제간 연구"
김향숙(중앙대학교) "회화의 연금술: 시그마 폴케의 변종회화 (Heterogene -Painting)"
김현화(숙명여자대학교) "루오(Georges Rouault) - 「인간의 조건」"
김정락(서울대학교) "현대미술 속의 그림자: 투영된 그림자의 활용과 변용에 관한 연구"
강인혜(맥길대학교) "리 프리들랜더(Lee Friedlander)의 뉴 다큐멘터리 사진과 1960년대 말의 미국사회"
홍임실(숙명여자대학교) "로버트 어윈(Robert Irwin)의 건축적 조각 연구"
전진성(부산교육대학교) "우울에서 애도로: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의 작품에 나타나는 역사적 트라우마"
조은영(원광대학교) "스티글리츠 서클의 심리학 이론에 대한 해석과 활용"
현대 미술사가 연구 [2] : 곳프리드 뵘(Gottfried Boehm)- 스위스 Basel 대학교
박영신(홍익대학교) "영국 현대 미술의 리얼리즘과 런던 스쿨"
박윤조(이화여자대학교) "장 탱글리 작품에 나타나는 확장된 레디메이드 개념"
양효실(서울대학교) "보들레르의 모더니티와 풍속화"
박남희(홍익대학교) "일리야 카바코프 '10Characters'의 사회적 의미 해석"
조은정(목포대학교) "빙켈만과 현대미술사학 - 역사적 분석의 해체 이후"
김은진(동아대학교) "은유적 기호체계를 통해 G.데 키리코의 니체 읽기"
고동연(뉴욕시립대) "소비엣 여성 문제와 여성성의 재현: 베르토브의 영화와 로드첸코의 포토몽타주"
전혜숙(이화여자대학교) "실천된 장소로서의 공간-Francis Alys의 'paseo'"
현대 미술사가 연구 [1]: 줄리안 스탈라브라스(Julian Stallabrass) - 영국 Courtauld Institute of Gallery
박소현(도쿄대학교) "또 하나의 냉전-미군 점령기 일본의 '민주주의'적인 프랑스 미술"
김은영(서울대학교 미술관) "안토니 곰리의 인체조각에 표현된 신체담론"
장민한(서울대학교) "아서 단토의 미술 종말론과 그 근거로서 팝아트의 두 가지 함의"
마순자(서울대학교) "세잔느 회화의 현대성에 대한 재고찰"
김재원(인천가톨릭대학교) "베르너 튑케(1929-2004): 사회주의 이념과 그리스 도교 전통 사이에서"
조상영(단국대학교) "자동인형기계와 쟝 팅겔리 기계조각을 통해서 본 미술의 운동 표현 연구"
김진아(서울대학교) "'용광로'에서 '다문화주의'로 : 20세기말 미국 문화의 정체 성 재규정과 미술 전시회들
(1988-1993)"
박소양(영국 옥스퍼드대학교) "기억과 망각의 시각문화 : 한국 현대 민중문화운동의 정치학과 미학(1980-1994)"
김호정(숙명여자대학교) "티파니 스테인드 글라스 창에 구현된 회화성의 의의"
이상윤(서울대학교) "1960~1970년대 한국조각에 표현된 물질성"
신지영(아시아여성학센터) "우리에게는 왜 '위대한' 여성미술가가 없을까?"-'한국성'의 정립과 '한국적' 추상의
남성성에 대하여"
김희영(엘라배마대학교) "로버트 라우센버그의 컴바인 페인팅을 통해 재조명해보는 네오아방가르드의 역사적,
문화적 의미"
김향숙(원광대학교) "1960년대 미국과 유럽의 행위미술에 나타난 파괴신화"
이은이(홍익대학교) "앤디 뭐홀(Andy Warhol) 회화의 표면성에 관한 이론적 논의 ; 1960년대 <죽음과 재난> 중심으로"
신채기(연세대학교) "정밀주의 담론과 그 배후의 정치성"
양은희(경기대학교) "온 카와라의 유목민적 방랑과 미국 개념미술의 형성과 와해, 1964-1969"
박미연(이화여자대학교) "게리 힐(Gary Hill)의 비디오아트에 나타난 상호 텍스트성"
조주연(서울대학교) "형식주의와 그린버그"
김원방(홍익대학교) "몰입과 각성 사이 : 전자매체 예술에 있어 환상과 충동 역전의 구조에 대한 분석"
조혜옥(홍익대학교) "프리다 칼로(Frida Kahlo)의 자화상에 나타나는 성정체성의 문제"
윤난지(이화여자대학교) "김구림의 '해체'"
전영백(홍익대학교) "'확장된 영역의 미술사' : 로잘린드 크라우스(Rosalind Krauss) 미술이론의 시각과 변천"
구혜정(이화여자대학교) "한국 초등교과서의 표지화 연구: 제1차 교육과정기 (1955-1963)를 중심으로"
이재은(성신여자대학교) "알베르토 자코메티의 인물구성 조각에 나타난 공간연구: <도시광장> (1948) 중심으로"
이지은(서울대학교) "열망하는 몸: 매튜 바니(Matthew Barney)의 크래마스터 5(Cremaster 5)"
전경희(이화여자대학교) "조르주 쇠라의 <서커스> 연구 - 일루전을 추구하는 대중사회와 예술가의 위치"
윤민희(경희대학교) "부드러운 재질과 여성주의 미학"
이영준(계원조형예술대학교) "원격탐사(remote sensing) 이미지와 탈근대적 예술"
박소현(이화여자대학교) "바우하우스의 기계인간 - 모더니즘적 신체의 이중성"
문호경(숙명여자대학교) "세리 르빈의 리포토그래피(Rephotography) 연구"
신채기(이화여자대학교) "오를랑의 Carnal Art - Post human body art로서의 몸"
김현주(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미국/여성 - 차학경과 민영순의 이중정체성"
정유경(성신여자대학교) "요셉 보이스의 ‘사회적 조각’ - <7000 떡갈나무>를 중심으로"
정수경(숙명여자대학교) "앙리 마티스의 방스 로사리오 성당"
양혜숙 "파울 클레의 천사화 연구"
김성원 "네오 휴머니즘을 중심으로 한 1920년대와 1930년대의 파리 미술계의 동향"
최태만 "현대미술비평의 난점"
정헌이 "마그리뜨 작품에 있어서 쓰기와 그리기의 관계"
김영애 "Jean Pierre Raynaud의 작품에 나타난 자기치유적 특성, 1970년대 이후 건축작업을 중심으로"
심상용 "예술·비지니스·미술-미술의 탈신화화와 재신화화"
전혜숙 "리차드 세라의 공공조각과 장소-특수성"
홍진경 "왜 「“less is more” 인가?」"
김희승 "크리스토의 프로젝트에 나타난 공공미술적 특성"
주경란 "조지시걸의 타블로 조각연구 : 해프닝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마순자 "대지미술과 낭만주의에 유산"
오진경 "인터넷을 통한 미술의 경험.: 문제점 고찰 및 프로토 타입의 설계"
이유경 "샤를르 Ⅹ세 박물관의 천정화에 관한 비평 연구"
송혜영 "쉴레 그림의 의인화된 자연묘사 연구"
임석재 "현대건축과 조형적 환경의 문제"
수록: 심상용 "세계적 예술은 가능한가? - 에르네스트 피뇽-에르네스트의 작품이 제기하는 질문"
김혜주 "문인화의 현대적 변용 - 서세옥의 인간시리즈"
전혜숙 "대지미술에 나타난 시간 개념 연구"
이수균 "현대미술에 나타난 그리기와 쓰기"
김홍희 "비디오 예술에서의 페미니즘 양상"
윤익영 "표준, 편차, 거세 - 재스퍼 존스의 회색빛 알파벳"
박숙영 "60년대의 빛을 이용한 움직이는 조각에 관한 연구 - 독립된 물체에서 환경으로"
김현주 "툴르즈 로트렉의 <석판화집 그녀들(Elles)>에 대한 여성학적 접근"
송남실 "뭉크의 근대성(Modernity)과 세기말 정신 - 1894년작 <불안> 분석을 중심으로"
심상용 "죽음의 경제학과 예술안의 파시즘- 쟝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용의 시각을 통해서 본 현대 회화"
김정희 "여성으로부터 거리를 두려는 노력 - 오토 딕스의 1921년작 자화상 두 점"
윤난지 "김환기의 1950년대 그림 - 한국 초기 추상미술에 대한 새로운 접근"
김미경 "이우환 회화와 그 해석의 문제"
이정실 "이브 클랭의 모노크롬에서 제시된 '비물질성' "
안소연 "프랑스의 미술지원 정책"
오진경 "쿠르트 슈비터즈의 콜라주 작품에 나타난 대량 인쇄물의 조형적 특성"
전경희 "조르주 쇠라의 소묘에 나타난 추상성 연구"
이화익 "미술관 평가와 관람객 연구 서설"
마순자 "현대미술에서의 종교화"
김현주 "올브라이트 낙스 미술관과 추상 표현주의 소장품"
임정은 "공간화된 시간의 체험 - 데이비드 호크니의 <방문>"
김혜신 "일본주의(Japonism) 연구"
안소연 "미술관 경영에 관하여"
김혜주 "서양현대미술사에 있어서의 선(線)의 개념의 변천과 동양예술의 획(劃)에 관한 연구
- 비씨에의 먹 그림을 중심으로"
전혜숙 "쟈코메티의 <도시 광장>에 나타난 실존적 공간개념 연구"
김미경 "막스 에른스트 연구"
배일미 "에드워드 호퍼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