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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논문작성 일반

  • 1. 원고는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예외의 경우도 가능하다.

  • 2. 원고는 다음의 순서를 기준으로 작성한다.

    논문제목
    논문의 저자 성명(소속 및 직위 기재)
    논문 목차
    본문 (주요 단락의 표기는 I. 1. 1), ①의 순서대로 한다.)
    주제어(Keywords)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도판목록

  • 3. 원고의 양은 200자 원고지 100매 이상 120매 이내(초록, 참고문헌, 도판목록 제외), 게재 도판(300dpi 이상의 jpg파일)의 수는 10개 이내로 제한한다. 편집 후 최종 PDF파일이 30매를 초과할 시에는 장당 3만원의 추가 비용을 부담한다. 국문초록은 200자 원고지 3-4매, 영문(외국어) 초록은 200단어(words) 내외로 한다.

  • 4. 본문에 나오는 학술용어는 가능한 한 한글로 쓰고 원어는 괄호 안에 표기하는 것 을 원칙으로 한다.
    예) 차용(appropriation)

  • 5. 주요 부호의 사용은 다음을 따른다.
    • 1) 자주 사용하는 표기 및 부호
      • 자주 사용하는 표기 및 부호
      • 책 제목: 한글은『 』, 영문은 이탤릭체
      • 논문 제목: 한글은「 」, 영문은“ ”
      • 강조 또는 주요개념: ‘ ’
      • 인 용 문: “ ”
      • 작품 제목:〈 〉
      • 표와 도판: (표 1) (도판 1)
      • 논문 작성 양식
      • 전시회:《 》
      • 인용문 줄임표: … (점 세 개) 예) 성공적이었으나… 유명해지지는 못하였다.

    • 2) 마침표는 괄호 삽입의 경우 문장과 괄호가 다 끝난 후에 찍는다.
      예) 그녀의 여성주의적인 입장을 엿볼 수 있다(도판 20).

    • 3) 연도와 페이지 수를 표기할 때, 되도록 전체연도나 페이지 수를 다 명기한다.
      예) 1920-1930년대, pp. 145-157.

  • 6. 외국어 표기
    • 1) 외국어를 한글로 표기할 때 된소리를 쓰지 않는다.
      예) 교또(×), 교토(○), 빠리(×), 파리(○)

    • 2) 외국어를 한국어로 읽을 때, ㅈ, ㅊ, ㅉ은 이중 모음(ㅕ, ㅑ, ㅛ, ㅠ, ㅒ, ㅖ)과 함께 사 용하지 않는다.
      예) 쥬스(×), 주스(○), 챠트(×), 차트(○), 교또(×), 교토(○)

  • 7. 모든 표 및 도판에는 해당번호와 설명을 붙여야 한다. 도판 설명은 작가명, 제목, 제작연 도, 재료, 크기, 소장처 순서로 표기한다. 도판설명은 마침표로 끝을 맺는다.
    예) 워홀, 〈마릴린 몬로〉, 1967, 실크스크린, 65×65 cm, MoMA.

  • 8. 본문의 마지막 부분에 논문의 주제어(Keyword)를 각각 5-7개 정도씩 한글과 괄호 속의 영문으로 첨부한다.
    예)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II. 각주 달기

  • 1. 각주는 문장의 오른편 상단에 일련번호를 붙여 표시하되 그 내용은 각 면 아래 부분에 작 성한다. 인용출처는 저자, 문헌명, 도시명: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순서로 표기한다. 경우에 따른 예들은 다음과 같다.

    • (1) 단행본의 경우
      홍길동,『 미니멀리즘』, 서울: 한길사, 1995, p. 12.
      마크 트라이브, 리나 제나, 『뉴미디어 아트』, 황철희 (역), 서울: 마로니에북스, 2008, p. 6.
      W.J.T. Mitchell, What Do Pictures Want? The Lives and Loves of Images
      (Chicago and Lond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5), p. 204.

    • (2) 편저에 실린 글인 경우
      Julie Clarke, “The Human/Not Human in the Work of Orlan and Stelarc,”
      Joanna Zylinska (ed.), The Cyborg Experiments, the Extensions of the Body
      in the Media Age
      (New York: Continuum, 2002), p. 38.

    • (3) 논문, 잡지, 신문에 실린 글의 경우
      안소연, 「창조의 원동력으로서의 ‘구속’」, 『월간미술』 (2005년 11월), p. 107.
      진태원, 「생명정치의 탄생-미셸 푸코와 생명 권력의 문제」, 『문학과 사회』, 19권 3호 (2006), p. 227.
      Harold Rosenberg, “The American Action Painters,” Artnews , vol. 51, no. 8 (December 1952), p. 22.

  • 2. 각주에서 반복되는 문헌 표기

    • (1) 동일한 문헌이 바로 앞에 인용된 경우의 예
      앞 글, p. 3.
      앞 책, p. 3.

    • (2) 동일한 문헌이 인용되었으나 바로 앞에 나오지 않은 경우의 예
      홍길동 (1995), p. 33.
      John Lewis (1997), p. 3.
      John Lewis and Paul Chan (2003), p. 3.

    • (3) 인터뷰의 경우 인터뷰한 사람의 이름을 저자의 위치에 표기
      예) 이우환과 김승각 (2004)

    • (4) 저자가 단체이거나 정하기 어려운 경우
      예)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를 진단한다」, 2004, p. 3.

    • (5) 페이지 번호가 없는 경우
      예) 『미니멀리즘』, 2004.
      Minimalism , 2004, n.p.


III. 참고문헌 작성

  • 1. 본문과 장을 달리하여 참고문헌 목록을 첨부한다. 참고문헌은 본문의 각주에서 인용한 자료에 한정됨을 원칙으로 한다.

  • 2. 한글 문헌과 외국어 문헌을 구분하여 각각 가나다순과 알파벳순으로 작성한다. 문헌의 내 용은 저자, 문헌명, 역자명 (역), 도시명: 출판사, 출판연도 순서로 표기 한다.

  • 3. 논문, 기사, 인터뷰 등은 따로 분류하지 않고 한글, 외국어에 따라서만 분류한다.

  • 4. 단행본, 외국서적, (편)저자의 이름은 가나다 순이나 알파벳 순으로 정리한다. 외국서적의 경우 참고문헌에서는 성과 이름의 위치를 바꾸어 정리한다.

    • (1) 단행본의 경우
      홍길동,『 미니멀리즘』, 서울: 한길사, 1995.
      마크 트라이브, 리나 제나, 『뉴미디어 아트』, 황철희 (역), 서울: 마로니에북스, 2008.
      Mitchell, W.J.T.. What Do Pictures Want? The Lives and Loves of Images, Chicago and Lond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5.

    • (2) 편저에 실린 글인 경우
      Clarke, Julie. “The Human/Not Human in the Work of Orlan and Stelarc,” Joanna Zylinska (ed.), The Cyborg Experiments, the Extensions of the Body in the Media Age, New York: Continuum, 2002, pp. 33-55.

    • (3) 논문, 잡지, 신문의 경우
      안소연, 「창조의 원동력으로서의 ‘구속’」, 『월간미술』 (2005년 11월호), pp. 104-109.
      진태원, 「생명정치의 탄생-미셸 푸코와 생명 권력의 문제」, 『문학과 사회』, 19권 3호 (2006), pp. 216-237.
      Harold Rosenberg, “The American Action Painters,” Artnews , vol. 51, no. 8 (December 1952), p. 22.

IV. 기타 표기

  • 1. 웹사이트의 경우 괄호 안에 연구자가 마지막으로 접속한 날짜를 표기한다.
    예) www.institution.org (2012년 3월 4일 접속).
    ~의 홈페이지 www.homepage.com (2012년 3월 4일 접속).
    * 되도록‘ 접속’이라는 용어를 통일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그 외에 책의‘ 참고‘’ 참조’의 경우에도 통일해서 작성하는 것이 원칙.

  • 2. 국제적으로 유명한 미술관이나 출판사 표기의 통일
    London: The Tate Modern.
    Bilbao: Guggenheim Museum of Art.
    Cambridge, MA: MIT Pres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Los Angeles and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Oxford a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Missouri, KA: Kansas University Press.
    Bloomington, IN: Indiana University Press.
    New Brunswick, NJ: Rutgers University Press.

  • 3. 도판 캡션의 모든 사항은 되도록 한글로 표기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영문을 추가로 괄호 안 에 삽입한다. 또한 모든 크기는 cm를 원칙으로 한다.

부 칙

이 규정은 부칙 이 규정은 2013. 4. 13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2016년 8월 27일 제 1차 개정
2018년 10월 30일 제 2차 개정
2019년 11월 30일 제 3차 개정
2021년 3월 27일 제 4차 개정